2행정엔진과 4행정엔진의 머플러 구조와 형상으로 알아내기

4행정 엔진의 경우 실린더에서 파이프가 길게나와 뒷부분이 넓어지거나 아래의

사진처럼 동그란 앤드가 하나있는 형태가 대부분입니다. 아주 예전 구형인 대림

vf-125라는 바이크의 머플러 입니다. 이런 형상머플러를 메가폰형이라고 합니다


대림 VF-125 일체형'머플러 (4행정)


 평범한 4행정 머플러입니다 ( 2점식 )...파이프와 앤드가 분리되는 형식

 


4행정 분리형 머플러, 티타늄

티타늄 컬러의 4행정 머플러. 소음은 순정이 제일 조용하고 실용적임



2행정엔진의 머플러 (50cc스쿠터)

​대림'의 50cc 코디

2행정 스쿠터의 머플러.....대부분 50cc~125cc 정도의 디자인에 제일많이

사용되는 디자인이나 오래 사용하면 머플러안에 오일이 누적되 제대로된

소음기의 역할을하지못하게 되며......임시방편으로 가끔 분해해 가스토치

등으로 태워내기도 합니다...연비나 환경문제때문에 2행정 바이크는 특수

목적이 아니라면 공도주행용은 생산 중단된 상태입니다.환경오염 법규제




 

2행정 모토크로스 레이싱머신의 머플러. 뒷부분에 소음기가 따로있습니다

Yamaha WR-250F


험로 주행을 바탕으로 하는 관계로 4행정이나 스쿠터'보다는 익스펜션챔버가

위쪽으로 많이향해있습니다. 실린더와의 결합은 볼트채결보다 스프링을 주로

사용하며 이 방법은 차체 진동을 줄이고 점프등의 충격에서 완전 고정식보다

파손을 줄일수있는 방법이며 분해방법이 간단해 정비가 매우 쉬운방식입니다



2행정 소음기' 보통 앤드' 라고도 합니다.



4행정'과는 다르게 연소오일이 소음기까지 나오므로 오래쓰면 흡음제가

오일에 젖거나 배기압에 떨어져 나가며 소음이 커집니다. 그럴때 키트를

교환하면 조용해지는데 키트가 없는경우는 보일러온수통' 감싸는석면을

사용했었지만 몇년전부터 자동차 브레이크 라이닝,건축자제등에는 석면

사용을 금지시켜 요즘은 비석면 흡음제가 들어갑니다......2행정 소음기만

이렇고 공도용 4행정의 머플러는....아예 분해하지 못하게 용접되 나오며

위와같은 증상이 나오면 교체가 답입니다.머플러 손대면 요즘 벌금 비쌈



이제 머플러 형상만으로 2행정'과 4행정'을 충분히 구분 하시겠죠 ? 바이크

모양만 보면 쉽게 알수있다구요 ? 아닐겁니다.....모델명을 모르면 속을수도

있습니다. 바이크를 잘 아는사람도 종종 속습니다. 그럼 문제하나 내볼까요



이 두 기종은 조금만 떨어져있으면 거의 구분 안됩니다.....하지만 여러분은

모델명 보지않고도 한번에 알아낼수 있습니다. 그래야만 합니다......안그럼

여지껏 설명한 저는 헛수고 한게 되거든요...물론 시동걸면 금방 티나지만.


쉽게 구분하셨죠 ? 좌측이 4행정, 우측이 2행정. 같은 250cc입니다






2행정 250 입니다. 이런 특수 바이크들만 간간히 제작될뿐 이젠 보기가

힘들어진 엔진입니다. 2행정 250cc면 보통 4행정 미들급 이상의 출력이

나옵니다.이런 바이크들은 슬슬가다 스로틀 훅~감으면 벌떡 일어섭니다



YAMAHA YZ250. 2-stroke








4행정 250입니다. 말은 250cc 이지만 트랙 들어가면 왠만한 체력으로는

10분 버티기 힘듭니다...이런 기종 타다보면 공도용 바이크는 사실 조금

얌전하다 해야겠죠..어쩌면 야생마같다는 표현이 어울릴지도 모르겠네요




YAMAHA YZ250FX. 4-stroke

자료출처 : Y.S.K



도움이 되셨을라나 모르겠습니다. 모두가 안전할수있는 건전한 라이더가

계속해서 늘어났으면 좋겠습니다. 올바른 바이크문화가 빨리 정착되기를

바라면서 여기까지 읽어주신 모든분께 안전을 선물 하겠습니다. 굿~럭~!


​두바퀴로 굴러가는 노란잠수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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