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의 기통과 행정, 2행정, 4행정, 단기통, 다기통

 엔진의 기통과 행정, 2행정, 4행정, 단기통, 다기통


행정과 기통...종종 헷갈리는 초보자를 볼수있어 올려봅니다. 기통이란

엔진실린더의 수를 말합니다.....실린더가 1개인 바이크는 단기통, 코멧

같은경우 2기통, 트라이엄프나 야마하의 경우 요즘 3기통도 만듭니다.

그리고 가장보편적인게 4기통이구요......물론 6기통 8기통도 있습니다.

바이크도 이런엔진이 있긴하지만...........................드물기에 패스합니다.

아래 그림 보면서 보충설명을 할께요



​* 제 블로그는 최대한 초보자 눈높이에 맞춰 설명됩니다 *



기통구분의 경우 엔진에서 나오는 배기파이프 갯수로 구분하는게

초보입장에선 가장 편한 방법입니다...아래 사진은 4기통이겠지요


4기통 엔진입니다






2기통 엔진입니다.





2행정, 4행정의 기본이해도




행정은 엔진의 방식을 말합니다........전혀 다른구조의 엔진이고 4행정은 

흡입, 배기밸브가 따로있지만 2행정은 밸브가 없습니다...실린더 자체에 

순환구멍이 존재해서 피스톤의 위치에 따라 흡기되거나 배기가 됩니다.

소리로 구분을 한다면 벌초할때쓰는 기구에 들어간 엥엥~ 거리는 엔진

소리가 2행정 소음입니다........4행정은 경운기엔진소리로 이해하면 가장 

쉬울듯합니다.....자동차의 엔진이 보통 4행정 엔진입니다. 4행정은 엔진

오일이 미션안에 들어갑니다......일정거리 주행후 교환방식이구요....엔진

오일이 크랭크 실린더 밸브까지 전부 순환이되며 윤활,냉각을 시킵니다.

2행정은 좀 다릅니다.....4행정과 똑같이 미션안에 일반 엔진오일이 따로

들어가는데....이 오일은 엔진속의 디스크와 미션기어정도만 적셔줍니다.

대신 2행정은 따로 휘발유와 혼합되는 2행정 전용 믹싱오일이 들어가서

이게 휘발유와 혼합 분사되서 연소되면서....실린더벽과 크랭크까지 윤활

시킵니다.보통 식물성오일로 비싼편이고 연소되면서 머플러로 뽀얀연기

내뿜습니다. 이게 환경오염의 주범이라 이젠 법으로 제작을 막았습니다.

대신 교체하는 엔진오일은 4행정처럼 쉽게 오염되는게 아니라서 자주는

교체 할필요가 없습니다....아직 경기용 머신중에는 2행정이 간간히 있긴

하지만 이러한 이유들로...괄세받고 천덕꾸러기 신세가 되고 말았습니다.

2행정은 유지비도 4행정에 비해 많이드는 편입니다. 연료비+연소오일이

같이 소모되니 4행정보다 가성비는 상당히 떨어지지만 대신 작은크기로

큰 출력을 얻을수있어 오랜동안 사랑받기도 했습니다. 이젠 좀 보기힘듬



밸브가없는 2행정 해드




밸브 대신 혼합기 순환구멍이 존재하는 2행정 실린더





흡기, 배기 밸브가 2개씩있는 4행정 D.O.H.C. 해드와 캠샤프트



엔진오일이 이 위에까지 올라와 순환되며 청소 + 윤활 + 냉각을 돕습니다


D.O.H.C ' < Double Over Head Camshaft >의 의미

D 더블       

O 오버       

H 해드       

C 캠 샤프트

실린더 하나에 캠이 2개로 흡기2, 배기2 = 성능향상


즉 2개의 캠 샤프트가 해드위에 존재한다' 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SOHC 도 있습니다.....우리에게 잘 알려진 cbr-125가 이 엔진이며 

S는 싱글' 의 의미입니다. 해드위에 캠샤프트가 하나라는 말이죠.

SOHC 또는 OHC 라고 씁니다. S.O.H.C 엔진보다 D.O.H.C 엔진이 

출력이 훨씬 좋습니다. 4행정 엔진은 크랭크가 2바퀴 돌때 1번씩 

폭발행정이 있고......2행정엔진은 매 회전마다 폭발행정이 있어서

`4행정보다 `2행정 엔진이 훨씬 출력이좋고 엔진구조가 간단하며

가볍지만 대신 연료소비율이 많고.........불완전연소와 엔진윤활용

오일연소, 매연문제로 이젠 국가법으로 제한해 특수 목적용 엔진

외엔 더이상 생산치 않습니다. 연기 뽈뽈나던 스쿠터. 이젠 빠이 !

머플러 생김새 만으로 2행정 4행정을 구분하는 방법도 있긴 한데

그럼 글이 너무 길어져 다음편에 따로  `언급' 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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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바퀴로 굴러가는 노란잠수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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