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로드 바이크의 앞휠이 큰이유와 외형으로 구분하는 바이크의 기능차이
판매되는 바이크들을 보면 어떤건 바퀴가 크고 어떤건 작고 이유가 뭘까요 ? 이게
단순한 디자인만으로 정해지는것일까? 10인치도~17인치도있고......18인치 19인치
제각기 사이즈가 다릅니다. 스쿠터 기종종에도 작은기종이 있고 유난히 큰 기종도
볼수 있습니다. 흔하진않고 관심이 없으면 그닥 신경쓰지 않는 부분이기도 하구요.
전형적인 오프로드 전용디자인의 YAMAHA YZ125
궁금해 해본분들도 있으리라 생각이됩니다. 그냥 타이어만 울퉁불퉁한걸끼우면 안될까?
안됩니다. 휠이크면 어떤차이점이 있을까. 작을수록 회전반경이 작아지고 민첩해집니다.
커지면 반대로 약간 회전반경도 커지고 둔해집니다. 근데 왜 크게 만들었을까.크면 둔해
지니 장애물을 피하기도 불리할텐데...이유는 아주 단순합니다.험로주행 목적때문입니다.
험로주행. 장애물 주파능력, 장애물 올라타기 등등. 위의 두 바이크를타고 육교계단이나
인도의 턱부분을 올라간다고 가정해보죠.....인도턱이한뼘이상이면 왠만한 바이크는 올라
가기 힘듭니다... 하지만 오프로드 바이크는 생각보다 부드럽게 치고 올라갑니다...이유가
무엇일까요? 부족하겠지만......아래의 그림으로 조금 이해하기쉽게 설명을 해보도록 하죠
인도나 육교 비유한건 난폭운전 하라는건아닙니다..비유하기 편해 불러온거구요...오해금물
위의 그림을 잘보세요...인도나 계단의 턱이 한뼘정도면 약 20cm정도됩니다.앞휠이 작으면
정면벽에 부딛히듯 큰 충격을받게됩니다.....하지만 휠이 크면 이미 절반쯤은 올라선 상태라
앞으로 살짝 밀어도 쉽게 올라갈수 있습니다...일단 주행조건이 다르죠. 온로드용은 대부분
포장된 도로에서만 주행을하기에....안정성을위해 바이크자체가 무게중심을 최 하단에두고
최저지상고또한 낮습니다. 얕은턱도 잘못하면 바이크 바닥 카울이나 스텝등이 걸리게되죠
오프로드의경우 일반도로와는 다르게 푹 파인 고랑이나 홈들이있는 험로를 주행할때 앞의
휠이 작으면 쉽게 푹~ 빠져버립니다.....하지만 휠이크면 대충 건너뛰듯 넘어갈수 있습니다.
오프로드는 쉽게 작은 장애물들을 만날수있어..그런것들을 쉽게 올라타고 주파하기위해서
휠이크고 차체의 최저지상고도 높힌다는 목적이 있습니다. 울퉁불퉁한 비포장을 주행하며
엔진아래쪽이 돌들에 찍히지않게.....최대한 지상고를 높히고 거기에 가드를 설치한 기종도
상당히많구요. 라이딩전 점검 확실하게해서 고생하는 라이딩은 피하세요.....자동차는 아주
간단한 외형만으로 온로드 오프로드가 구분이 됩니다. 승용차이거나 jeep같은게 비교되죠
온로드 승용차
차는 이렇게 쉽게 구분이 됩니다. 온로드이거나 오프로드. 딱 두가지 뿐이죠. 혹 버기카나
특수제작 자동차는 제외하고 일반 시판제품기종을 말하는 겁니다...포뮬러 같은건 제외함
👀
자동차는 아주쉽게 구분이 가능한데 바이크는 좀더 세분화가 되어 있습니다. 이게사실
자동차처럼 온로드용과 오프로드, 단 두가지만으로도 구분은 가능하나 그 외의 법적인
기준이 다르고 규제가 따르기에...오프로드도 도로주행이 불법인 제품들이 요즘은 많고
그 구분또한 여러가지로 장르가 나뉘게 됩니다....그럼 조금 더 깊이 들어가보기로 하죠
스쿠터에도 온로드용과 오프로드 용이라 나누기는 좀 그렇고....듀얼퍼포먼스 형식으로
온로드와 듀얼퍼포형식이 있습니다. 아래 사진보면 살짝 헷갈리실수도 있어요. 뭔차이?
온로드용 스쿠터 YAMAHA Vino
모토크로스 레이싱중의 한장면
같은 바이크 하나로 이렇게 3가지 구분이 되네요. 이 제품은 위의 엔듀로 머신에서 휠을
물론 자동차도 세밀히 구분하면 장르가 나뉘는건 당근 알고있지만 패스입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