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크 공랭식엔진 수냉식엔진 장단점. 잘못된 편견과 이해
바이크 공랭식엔진, 수냉식엔진 장단점. 잘못된편견 과 이해 PIXABAY 제일먼저 수냉식과 공랭식 엔진의 제일 큰 차이는.....공랭식이 훨씬 가볍고 간단합니다. 실린더 벽에.....열 전도율이 좋은 알루미늄이나 주석과 같은 합금 으로 냉각핀을 만들어 주행시 바람이 닿는면적을 많게 해 최대한의 냉각효과를 꾀하고 있습니다.반면수냉식 엔진은 실린더벽에 공간을 만들어...그 사이 냉각수가 강제 순환되게끔 설계를 해서 공랭식에 비해 많이 복잡하고 무겁습니다.....흔히들 공랭식은 장거리를 못타고 꼭수냉식만 장거리가 가능한것처럼 이야기들을 하는걸 볼때 조금은 답답한 마음이들더군요..........수냉식이나 공랭식이나 주행풍에 열을 식히지 못하게되면 엔진이 과열되기는 마찬가지입니다....간혹 수냉식중에도 라지에터 앞에 냉각휀이 달려있는 경우 그나마 조금 냉각효과가 좋을뿐이죠... 공랭식보다 수냉식이 조금더 넓은 영역에서세워둔채 공회전하면 열받기는 마찬 가지임안정적인 냉각방식일뿐...공냉식은 장거리 못탄다는말은 왠지 납득이 가지를 않네요......자동차 중에도 아직 공랭식을 고집하는 차량도 있지요 ? 폭스바겐의 특정 차종도 아직공랭식을 고집하고 설계하는데......이건 장거리 주행차이가 아닌 공랭식 으로도 충분히냉각효과를 볼수있다고 자신하기 때문에 그럴겁니다.......수냉식도 무리하게 주행하면오버히트 하고 라지에타 캡을 통해 역류하기도 합니다. 또 수냉식은 엔진이 어느정도열받아 적정온도 (대략70도)가 될때까지는 엔진이 정숙하지 않습니다. 써모스탯' 이열려 냉각수가 순환되어야 비로소 정숙한 주행이 된다고 봐야겠죠.....공랭식은 사고시물론 이것도없는 강제순환 방식도 있음넘어져 냉각핀이 조금 땅에닿아 한두개가 부러진다 해도 냉각효과에 그리 많은 영향을 주지는 안습니다..하지만 수냉식의 경우 넘어져 라지에타가 땅에 닿으면 쉽게 냉각수가세어 나올수 있습니다.....아주 가볍고 얇은 전도율이 좋은 알미늄으로 만들어져 있기에쉽게 손상될수 있으며...단가도 비싸